서용건설
서용건설 메뉴닫기

경기장/전시/학교시설

일산 킨텍스 전시장
  • · 분야 : 경기장/ 전시/ 학교시설
  • · 공사위치 : 경기도 일산서구 대화동
  • · 공사규모 : 지하 1층 ~ 지상 3층
  • · 공사기간 : 2003.05 ~ 2004.10
  • · 원도급사 : 삼성건설

꽃의 도시, 경기도 고양시에 한 마리 나비의 형상을 구현하여 건립된 킨텍스 제1,2전시장은 20만㎡ 부지에 연면적 22만 2,368㎡을 차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장입니다. 순수전시면적만 5만5천㎡로, 제1전시장의 5만4천㎡와 합해 총 11만㎡의 순수 전시면적을 확보하며 아시아 내 4위, 세계 35위 규모의 국제적인 전시시설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. 킨텍스전시장은 4개의 전시홀, 콘코스(로비, 홀 공간), 다목적홀, 업무동 및 지하 1개 층의 주차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지열·태양열·빗물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첨단 친환경 에너지 설비가 적용된 친환경 그린 건축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.
세계를 향해 열린 공간(Open Arms), 지역을 상징하는 아름다운 공간(Butterfly), 사람을 불러 모으는 즐거운 공간(Magnetic Field)이라는 3대 테마를 바탕으로 건립된 킨텍스 제2전시장은 관람자의 동선 및 편의를 최우선으로 설계되었습니다. 전시장 출구와 자연스럽게 연결된 스트리트몰 형태의 1층은 손님과 상인 모두에게 최상의 상업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, 회의실과 오피스동 등은 정부기관 및 일반인들에게 사무실로 임대되고 있어 국내 전시시설 및 연관산업의 도약에 참신한 롤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.


킨텍스 제1,2전시장의 성공적 시공은 고양시 호수공원과 대한민국의 심장부로 이어지는 한강 등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깊숙이 끌어들여 지역사회의 문화 발전 뿐만 아니라 환경적 측면에서도 한층 발전된 전시장을 구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.

기술 및 공법

전시장 및 콘코스(Concourse) : 4개 전시장의 철골 트러스(truss : 직선봉을 삼각형으로 조립한 구조 형식) 지붕은 복잡한 비정형으로 공사 초기부터 지붕 최상부는 외장골조 시스템으로 구현하고, 그 하부에 위치한 모듈화된 주 구조는 하중저하 시스템으로 분리 설계함으로써 철골 제작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시공성과 경제성을 높였습니다. 또한 각 전시장에 주 트러스(경간 63m)를 지지할 수 있는 직경 1,500mm의 SRC(Steel Reinforced Concrete; 철골 철근 콘크리트) 메가 기둥을 설치함으로써 넓은 전시면적을 확보하였습니다.

중앙 콘코스 부위는 기본설계 시 일반 철골 조립보로 계획되어 있었으나,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경제성은 물론 처짐, 진동 등에 강한 무지주 공법인 TU보(철골, 철근 콘크리트 합성보)를 적용하여 공사비 및 공사기간 단축에 이바지 하였습니다.


- 공공보행통로 : 킨텍스 제1전시장과 제2전시장을 연결하는 교량으로, 입찰 시 설계는 박스형 교량이었으나 도로 전면차단에 대한 민원발생 부담을 감소시키고자 포스트 텐셔닝(Post-Tensioning)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. 또한 상판슬라브 두께를 1m에서 0.8m로 축소시켜 미관 향상을 도모하였고, 시공성을 높이기 위해 교폭 100m를 4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E.J (Expansion Joint)를 설치해 공사를 진행했습니다.

목록